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의 종류와 특징 알기쉽게 한방에 정리

by SAMO 쎄이모 2023. 12. 9.

커피의 종류
커피의 종류와 특징

 

카페에 가면 뭐가 뭔지 모르는 커피들이 많습니다.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마끼아또, 카페라테, 카페모카 등 커피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특징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스프레소

짧은 시간 안에 높은 압력으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이태리어인 에스프레소(Espresso)는 영어의 익스프레스(Express)와 같은 말이며 '빠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에스프레소에 샷을 추가하여 양이 곱빼기가 되면 '더블 에스프레소' 또는 '도피오'라 부릅니다. 에스프레소보다 더욱 진하게 뽑은 것은 '리스트레토'이며, 여기에 뜨거운 물을 섞으면 '롱고'가 됩니다. 

  • 짧은 시간에 커피의 원액을 뽑은 것 : 에스프레소
  • 샷을 추가한 두 배의 양 : 더블 에스프레소, 도피오
  • 더욱 진하게 뽑은 에스프레소 : 리스트레토
  • 뜨거운 물을 섞은 리스트레토 : 롱고

 

아메리카노

원액 그대로 진하게 뽑은 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을 첨가하면 우리가 흔히 마시는 '아메리카노'가 됩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에 미군들이 쓴 에스프레소에 물을 타 먹기 시작한 것이 원조로 '미국인들의 커피'라는 뜻으로 '아메리카노'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카푸치노 

에스프레소, 우유, 거품을 1:1:1 비율로 섞어 만든 것이 카푸치노입니다. 카푸치노는 오스트리아 '합스 부르크' 왕가에서 만들어 먹었던 커피로 취향에 따라 '계핏가루'나 '초코시럽'을 뿌려 마시기도 합니다.

 

이탈리아의 '카푸친 수도회'의 수도사들은 청빈(성품이 깨끗하고 재물에 대한 욕심이 없어 가난함)을 상징하는 하얀색의 모자를 쓰는데 이 모자가 카푸치노의 우유 거품과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마끼아또

원조의 마끼아또는 '점을 찍다.'라는 뜻으로 에스프레소 위에 우유거품을 2 ~ 3스푼 올린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에스프레소 + 우유 + 우유거품을 함께 넣어 조금 변형된 '라테 마끼아또'로 마시고 있습니다.

 

마끼아또는 우유와 에스프레소를 섞지 않고 그대로 마시는데 이것을 섞게 되면 '카페라테' 됩니다. 취향에 따라 '캐러멜'을 뿌려 흔히 '캐러멜 마끼아또'를 주로 마십니다. 

 

 

 

 

카페모카

예멘의 작은 항구 도시인 '모카'는 오래전부터 질 좋은 커피의 원산지로 유명합니다. 이곳 모카의 커피는 특유의 초콜릿향이 남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커피로, 이 모카의 커피를 흉내내기 위해 만든 것이 카페모카입니다.

 

에스프레소 + 초콜릿 + 우유 + 우유거품을 차례대로 올리면 전통적인 카페모카가 되는데 여기에 기호에 따라 '휘핑크림'이나 '초코시럽'을 뿌려 먹기도 합니다.

 

마르끼노

이태리어로 '모로코'라는 뜻이며, 우유나 초콜릿 등 다양한 색상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초콜릿 - 에스프레소 - 초콜릿 - 우유거품으로 올리는 것이 마르끼노를 만드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기호에 따라 초콜릿 파우더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투명한 유리잔에 담에 층층이 다른 색상의 조화를 감상할 수 있는 것도 마르끼노의 매력입니다. 

 

비엔나커피

아메리카노에 휘핑크림을 잔뜩 얹은 것을 '비엔나커피'라고 하며, 차갑고 달콤한 생크림과 뜨겁고 쌉싸름한 커피의 맛을 차례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인기 있는 커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정작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는 비엔나커피가 없습니다.

 

비엔나커피의 원래 이름은 '아인슈패너 커피'입니다. '아인슈패너'는 1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라는 뜻으로 마부들이 즐겨 마셨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하지만 이 아인슈패너 커피가 비엔나를 대표하는 커피가 되면서 기억하기 쉬운 비엔나커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플랫 화이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즐겨 먹는 커피입니다. 플랫 화이트는 카페라테와 큰 차이가 없지만 우유의 양을 줄여 커피의 쓴맛을 더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 

 

롱블랙

아메리카노와 만드는 방법은 똑같지만 물과 에스프레소를 넣는 순서를 달리해서 커피의 크레마를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커피입니다.

 

 

 

2023.11.07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의미 한방에 정리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의미 한방에 정리

자동차 경고등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심각한 고장인 '위험 경고'의 빨간 경고등, 당장의 운행은 가능하지만 이를 장시간 무시한다면 '위험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노란 경고등, '현재 작동 중

lamusicastudio.com

2023.11.30 - [분류 전체보기] - 보일러 가스 난방비 절약 방법 한방에 정리하기

 

보일러 가스 난방비 절약 방법 한방에 정리하기

겨울철 보일러 실내 적정 온도는 18℃ ~ 20℃로 크게 높지 않습니다. 난방은 내부를 데우는 것보다 실내의 따뜻한 온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창문의 단열 작

lamusicastudi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