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의미 한방에 정리

by SAMO 쎄이모 2023. 11. 7.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의미
자동차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심각한 고장인 '위험 경고'의 빨간 경고등, 당장의 운행은 가능하지만 이를 장시간 무시한다면 '위험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노란 경고등, '현재 작동 중인 기능'의 녹색등으로 나뉩니다.

 

각 경고등의 의미와 결함 위치를 안다면 자동차의 수명과 연장과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색깔별 경고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빨간 경고등

  • 엔진 오일 경고등 

주전자에 물이 떨어지는 듯한 그림의 이 경고등은 대부분 둘 중 하나로 엔진 오일의 부족인 경우와 엔진 오일 압력 스위치의 불량일 수 있습니다.

 

오일 압력이 정상 규격보다 떨어지게 되면 엔진이 망가지는 등 치명적인 결함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이 경고등이 들어오면 운행하지 말고 즉시 정비소로 향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은 충전 상태가 불량인 경우 나타납니다. 즉 배터리 상태가 아주 좋지 않거나 발전기의 고장을 알려주는 표시등입니다.

 

배터리도 적정량을 충전해야 하는데 과도한 과충전을 하거나, 배터리 액이 넘친 경우이며 이때 약간의 신 식초 냄새가 날 수 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차의 시동을 걸고 각종 전자 장치를 작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니 빨리 정비소를 찾아야 합니다.

 

  • 브레이크 스위치 불량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 있는 상태에서 운행 중이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 점등됩니다. 엑추에이터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알려주는 표시로 핸드 브레이크에 관련하여 모든 문제가 있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제동 장치인 만큼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장치이니 역시 빠른 수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 냉각수 경고등 

자동차 엔진의 온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점등됩니다. 이는 냉각수 부족, 엔진 온도 센서 불량, 워터 펌프 불량, 팬 모터 불량 등 여러 이유로 엔진의 온도가 비정상일 때 점등이 되는 표시입니다.

 

이대로 방치한다면 '오버 히팅', 즉 적정 온도를 넘어서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어 망가지게 됩니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결국 물의 순환이 되지 않거나 물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물이 부족한, 주로 냉각 계통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노란 경고등 

  • 엔진 이상 경고등

노란 경고등 중에 가장 많이 뜨는 경고등 중 하나입니다. 엔진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경고등으로 기계적, 전자적, 센서 등 엔진 계통 어딘가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경고등입니다.

 

단 기계적으로 큰 결함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의 운행은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얼마 안 가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수리를 해야 합니다. 

 

  • ABS 브레이크 경고등

센서, 컴퓨터, 모듈레이터 등 ABS 브레이크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코너를 급격하게 돌거나 요철 (오목하거나 불룩한) 부위를 지날 때 등 노면에 따라 왼쪽과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의 차이가 생기면 컴퓨터에 저장된 회전수가 평소와 다르니 고장이라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직진 중에는 꺼졌다가 코너를 돌 때는 켜지는 등 일관성 없는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 이럴 때는 정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단 어느 상태에서나 계속 점등이 되어 있다면 고장이니 늦지 않게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 TPMS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타이어 공기압 센서에 불량이 생겼을 때 등 타이어의 양쪽 사이즈가 다를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펑크가 났다면 이때도 바퀴의 사이즈가 서로 다르게 되니 이때에도 점등이 됩니다.

 

운행 중 이 경고등이 뜬다면 펑크가 났는지 점검을 해야 하며 펑크가 없을 때는 위와 같이 공기압 부족, 공기압 센서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치 상태로 장기간 운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가 터질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공기압 조율을 하시기 바랍니다.

 

  •  VDC 경고등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차체 제어장치 기능입니다.

 

노면에 따라 바퀴의 미끌림 상태를 알려주는 등으로 급한 회전이나 내리막길에서 방향을 틀 때 점등과 소등이 반복되기도 하니 대부분 정상인 경우이지만, 점등 상태로 지속된다면 안전장치 쪽의 경고등이니 점검을 해야 합니다. 

 

녹색 등

  • 안개등 표시등

안개등을 켰을 때 점등 되는 표시등입니다. 안개가 꼈을 때 주로 사용하는 등이지만 외길, 시골길 등 앞 범퍼 쪽부터 시작해서 두 개의 전조등을 키는 효과로 주위가 어두운 곳에서 시인성 확보에 도움이 되니 가급적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앞, 뒤 차가 많이 없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미등 표시등

대부분 해 질 녘 어둑해지면 자동으로 들어오는 등으로 전조등 1단만 키는 미등 상태입니다. 밝은 빛이 아니니 나의 시야 확보가 아닌 주로 뒷 차, 앞 차 등 다른 차들에게 나의 위치를 알려 안전거리 확보를 위한 등입니다. 

 

  • 상향등 표시등

'하이빔'이나 '쌍라이트'라고도 부릅니다. 일반 전조등은 밑을 향해 있기 때문에 100m 이상 보이지 않지만 상향등은 운전자의 더욱 먼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등으로 밑으로 향해 있던 전조등이 고개를 들어 앞을 보게 하는 것이 상향등입니다.

 

특히 어두운 밤 동물이 튀어나올 수 있는 긴 시골길이나 앞을 알 수 없어 위험할 수 있는 길에서 종종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등입니다.

 

앞 차나 반대편 마주 오는 차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차가 많은 도로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 차 종마다 다른 경고등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차들에게서 볼 수 있는 경고등들입니다.

 

위 사항들을 숙지하고 어느 순간 경고등이 점등되면 당황하지 마시고 결함의 종류에 필요한 행동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2023.10.26 - [분류 전체보기] - 나이키 에어맥스 시리즈 총정리

 

나이키 에어맥스 시리즈 총정리

나이키 에어 맥스의 종류는 너무도 많은 것 같아 마니아층이 아니라면 어디서부터 갈피를 잡고 내 입맛에 맞춰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던'이라는 농구화 시리즈도 유명하지만 목이

lamusicastudio.com

 

2023.10.08 - [분류 전체보기] - 골프웨어 브랜드 순위 1~7위와 각 브랜드별 특징

 

골프웨어 브랜드 순위 1~7위와 각 브랜드별 특징

주변에 골프를 치러 다니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실력이야 꾸준한 노력을 통해 향상시키면 되지만 의상은 어떻게 입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2년 기준 신세계, 현대, 롯데백화점

lamusicastudio.com